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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초콜릿폰’, 한글과컴퓨터 ‘한글2002’. 이 둘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이 두 제품은 ‘프로슈머’를 잘 활용해 마케팅에 성공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초콜릿폰은 상품 기획단계에 구성된 소비자그룹으로부터 8000여건에 달하는 아이디어를 제공받아 제품 개발에 반영했고 한글2002는 기능의 50% 이상을 이용자에게서 제안받았다. 시장의 반응은 뜨거웠고 판매 증가로 이어졌다. 개방·공유·참여로 대변되는 ‘웹2.0’ 시대에 기업은 이 같은 성공을 교훈 삼아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웹2.0 시대의 소비자는 디지털기기와 서비스가 생활의 중심이라고 생각하며 자신의 관심사나 의견을 인터넷에 올려 양방향 의사 소통을 한다. 이 때문에 기업은 중요한 소비층으로 떠오른 이들을 잡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 됐다. 제품을 남보다 더 빨리, 더 자주 구매하는 성향이 있는데다 광고의 영향도 크게 받기 때문이다. 정글의 법칙만이 존재하는 치열한 시장논리 속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기업은 없다. |
그만큼 생존은 점점 힘들어지고 있다. 소비자의 입김이 커지면 커질수록 기업의 입지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 그래서 기업은 준전문가 소비자집단을 통해 제품 하자를 미리 발견하거나 시장에서 히트할 수 있을 지 가늠해보기도 한다. 그만큼 소비자의 트렌드에 민감하게 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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