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출처 : SERI.org

서울대학교 경영대의 조동성 교수님께서 어느 인터넷 게시판에

기재를 해 주신 글입니다.

 

당시에도 누군가의 경제학과 경영학의 차이를 묻는 질문에 답변을 해 주신

것으로 되어 있는데 적절한 답변이 될 것 같아 이렇게 올려 봅니다.

 

도움이 되시길...

 

 

 

경제학과 경영학의 차이

경제학은 거래 (transaction), 즉 생산자와 소비자가 제품 (및 서비스)과 돈을 교환하는 행위를 연구대상으로 합니다. 이 때 거래가 일어나는 장소를 시장 (market)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시장이 모여서 국가경제를 구성합니다. 따라서 개별 거래활동을 다루는 분야를 미시경제학 (micro-economics), 국가경제를 다루는 분야를 거시경제학 (macro-economics)라고 합니다.

 

생산자, 또는 소비자가 될 수 있는 주체에는 가계 (household), 기업 (firm), 정부 (government)가 있습니다.

따라서 거래에는 9가지 유형이 가능합니다. 가계가 가계에게, 가계가 기업에게, 가계가 정부에게, 기업이 가계에게, 기업이 기업에게, 기업이 정부에게, 정부가 가계에게, 정부가 기업에게, 그리고 정부가 정부에게 제품을 판매하고 그 대가로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기업을 연구대상으로 해서 기업의 대외적 활동인 거래, 즉 영업과 대내적 활동인 생산, 기획, 인사, 조직 등을 다루는 학문이 바로 경영학입니다. 물론 생산부서와 마케팅부서, 재무부서와 인사부서 등 기업 내부 조직간에도 책임소재를 분명하게 하기 위해서 내부거래 (internal transaction)제도를 도입하기 때문에 거래행위를 반드시 대외적 활동이라고 만은 할수 없습니다.

 

기업은 이전활동의 세 주체 중 하나이기 때문에 기업 경영을 책임지는 경영자는이전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미시)경제학을 알아야 합니다.

 

기업은 생산활동을 다룹니다.20세기이후 생산활동은 대량생산을 전제로 하게 되었고, 그에따라 거대한 투자과 최신기술을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국가경제안에서, 그리고 세계경제에서 일어나는 돈의 흐름을 파악하고, 최신기술을 이해하는 것은 경영자의 필수조건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경영자가 거시경제학과 공학을 이해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기업은 수많은 사람이 활동을 하고 있는 조직입니다. 따라서 기업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안에서의 인간, 그리고 개인으로서의 인간을 이해해야 하고, 인간간에 일어나는 힘의 갈등에 대해서 '감'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사회학, 심리학, 정치학은 경영학의 기초학문이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학문 분야가 경영자에게 필요하게 되었고, 이런 과정에서 경영학은 모든 자연과학, 인문과학, 사회과학을 포괄적으로 망라하고, 이런 포괄적인 학문적 틀안에서 체계적으로 기업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경제학은 '거래'를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이고, 경영학은 거래의 주체 중 하나인 '기업'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입니다.

 

경제학은 보다 학문적으로 이론에 대한 공부가 많고 (경제 현상을 이론적으로 풀려고 하지요) 경영학은 보다 실질적인 실무내용을 다룬다 (회사내에서 다른 경제 상태에서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 보면 될거 같습니다.

경제학은 미시 경제 (소지역 수요와 공급에 따른 이론 등등) 거시 경제 (국제간 수요공급이론 등등) 계산과 그래프가 많이 나오죠.

 

경영학은 전략, 관리, 여러 경영관리에 필요한 실무를 다루는지라 박사까지 하고 노벨상까지 굉장한 경제 이론 만들기 좋은 학문이 경제학이고 취직하거나 자기사업하기 좋은 학문이 경영학이라 보면 되겠네요.


'경제.경영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KPI란?  (0) 2009.01.12
환율 상승의 영향  (0) 2008.11.01
KIKO ?  (0) 2008.10.11
회사채와 주식  (0) 2008.10.11
CUG(Closed User Group)의 비즈니스모델  (0) 2008.10.10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